본문으로 바로가기

훈련 방법론의 이론과 철학이 왜 중요한지는 이전에 이야기했다. 2018/02/06 - [TSEI 방법] - 훈련 시스템의 배경 사상과 철학 그리고 이론이 왜 중요한가? 따라서, 이런 이론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재생 플레이어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이론들을 실제로 훈련해 나가는 과정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 플레이어를 사용해서 단순하게 하는 듣기, 말하기 훈련은 아무리 반복해도 효과와 효율성에 한계가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했다. 

2018/02/13 - [TSEI 방법] - 듣기, 말하기 훈련은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듣기, 말하기 훈련일까?

2018/03/01 - [TSEI 방법] - 소리 훈련과 표현 훈련의 비교


학습자는 소리 훈련과 표현 훈련 중 어느 훈련에 더 집중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재생 플레이어는 소리 훈련에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는 플레이어이다. 그렇지만 표현 훈련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지원해준다.


소리 훈련의 경우는 우선적으로 하나의 문장을 들리는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목적을 생각해보면, 들리지 않는 영역을 계속 자동적으로 반복해서 재생시켜줄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기 훈련 단계에서는 전체 영어를 반복해서 듣는 것보다는 하나의 문장 단위로 반복해서 들으면서 영어 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구간 설정을 하는데 최소한의 수고로 가능하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래야 학습자는 어학 연습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재생 플레이어가 소리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적인 기능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특정 오디오 구간들을 설정하는 것이 쉬워야 한다. 

√ 설정 구간 영역을 자동으로 반복해서 재생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 구간 설정들은 저장되어서 다음 실행때에도 그대로 설정이 남아있어야한다. 

√ 구간이 설정되지 않은 부분들은 스킵되고, 구간 설정 영역들만 반복해서 재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설정된 영역들만 다시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이런 요구사항들을 잘 지원해주는 플레이어를 찾기 위해서 툴들을 비교, 검토했다. 일반 재생 플레이어로 영어 학습을 하기에는 기능적으로 부족한 면들이 많았다. 그래서인지 언어 학습 전용으로 나온 플레이어들을 몇 개 찾을 수 있었다. 

소리 훈련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한대로 영어 자료의 전체 구간을 나눌 필요가 있고, 종료되어도 그 목록이 유지되어야 하는 플레이어야 했다. 이것을 지원해주는 플레이어가 없다면 구간별로 나눠서 파일을 물리적으로 다른 파일들로 저장해야 할 상황이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런 상황에서 이 플레이어를 만나게 되었다. 훈련이 너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어학 전용 플레이어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 어학 학습에 가장 적합할 것 같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한다. 


WorkAudioBook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다)


현재(2018.02.28)까지는 아이폰을 위한 앱은 출시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PC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혹시 동일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 다른 재생 플레이어를 알고 있다면, 댓글 남겨주면 검토해서 사용법을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다.)


소리 훈련에서 요구하는 듣기 방식을 잘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버튼 클릭 하나로 현재 구간을 어떤 식으로 반복해서 들을 수 있을지를 선택하게 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는 구간 영역을 "북마크"라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북마크를 활용하면, 학습자가 소리 훈련을 강조하고 싶은지, 표현 훈련을 강조하고 싶은지에 따라서 각각의 목적에 맞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북마크 활용

√북마크를 이용하면, 학습자가 반복해서 훈련하고 싶은 구간을 마킹할 수 있다.

√마킹된 북마크 목록 정보는 재생 플레이어를 종료한 후에도 유지된다. 

√북마크의 성격을 구분해서 정의할 수 있다. 예) "소리", "표현", "속도". 이것은 다시 리뷰를 할때 어디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 역할을 할 수 있다.

√화면에 출력되는 북마크를 클릭하면 해당 구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영화 같은 경우는 전체를 듣기에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린다. 북마크 목록를 이용하면 주목해야 하는 부분의 문장들만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 그외의 몇 가지 특징을 더 정리하면 이렇다. 

√오디오 파일만 재생할 수 있다. 영화의 경우는 오디오만 추출해서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오디오 파일만 재생할 수 있는 것은 소리 훈련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장점일 수도 있다. 시각적인 정보가 있으면 소리에 대한 집중력이 흩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정의해주는 반복 구간들의 영역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서 조금씩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구간 영역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알아야 한다. 배경 음악이나 효과가 있는 영화의 경우는, 아직 오디오를 정확히 문장 단위로 구분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약간의 수작업을 통해서 문장 구간을 조정해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마다 반복해서 듣고 싶은 구간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마다 반복 구간 영역을 조정해야 할 수 있다. 따라서 약간의 부정확성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북마크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사전에 익혀야 한다. 


☞ 아직 사소한 프로그램의 오류들이 있다. 그렇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플레이어이다.


다음 포스크에서, WorkAudioBook을 사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