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어, 다시 준비

category 영어 실패기 2017. 1. 9. 11:48

2016, 프리랜서로 일하던 Job을 그만 둔다.  

마침 아이의 겨울 방학이 찾아온다.

언젠가 계획표를 작성하고, 계획표를 자신에게 최적화시키고, 그리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을 스스로 해 나가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겨울 방학이 기회라고 생각했다.


계획 - 실천 - 모니터링


그때 "영어와의 마지막 한판"을 준비하기로 결심하던 때였다. 

"마지막 한판"를 예로 해서 어떻게 진행해가는지 직접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이때쯤 "영어와의 마지막 한판"을 결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방법론을 접하게 되었다 : Effortless English

이 방법론 설명을 오디오로 먼저 만나게 되었다.

모두 이해할 수는 없지만 느낌이 온다. "이 방법대로 하면....아......왠지, 이번에는 될지도".

저자가 제공하는 방법론 그리고 그것을 설명하는 오디오 북이 나의 피를 또 끓게 한다.


드뎌 결심을 하게 된다. 그래 해 보자. 이게 마지막이다.

집사람에게 6개월을 얘기해본다. 

6개월까지는 힘들다고 한다. 

마음속으로 5개월을 다짐해본다.


방법론을 정리하고, 일일 계획표를 작성한다.

이제는 좀 더 전략과 체계를 가지고 해 보려고 한다.

이번에는 무턱대고 먼저 덤벼들지 않겠다.


체계가 있는 대신에 이번에는 체력이 문제가 될 것이다. 

고시 공부하던 시절의 체력은 아니다. 

최대한 무리가 가지고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하려고 했다.

12월 한달을 거치면서 일일 계획표 수정을 계속 했다 : 시간, 장소, 그리고 학습에 사용할 오디오 자료. 

이중에서 어떤 오디오 자료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은 계속 바뀌었다.

계속 오디오 자료는 변경이 많았다. 

처음 "영절하"에서 제공하는 듣기 및 받아쓰기용 오디오 자료를 사용하려고 한다 : 영절하 일반용 A, B, 주니어용 A, B


그러다가 IT 관련 영어책을 찾게 되었다: IT matters. 

독일에서 IT 영역의 기술자들을 위해서 만든 영어 책이다. 

함께 딸려나온 오디오 자료를 스케쥴에 넣기도 한다. 

그 내용이 IT 관련이어서 모두 암기를 하게 되면,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발음이 영국식 발음과 미국식 발음 그리고 제3국의 영어가 섞여 있는 자료다.

아직 한 발음에도 익숙해지지 않았는데 이렇게 다양한 발음을 함께 들으면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해서, 모두 미국 발음의 자료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다가 Effortless English의 오디오북을 만난다.

아파트 옆에 있는 산길을 트래킹하면서 며칠 들어본다. 

그러다가 이 오디오 북을 공식 스케쥴의 오디오 자료로 선정한다.

이 오디오 자료가 영절하의 "한방식"을 위한 자료가 된다.


"젖어들기 식"의 오디오 자료가 필요했다. 

망설이다 A.J Hoge의 사이트 EffortlessEnglishtClub.com의 "Original Course"라는 유료 코스를 신청한다. 

이 코스에서 오디오 자료를 다운받아서 검토한다. 

"젖어들기 식"의 자료로 이 오디오 자료를 선정하기로 결정한다.


이렇게 해서 "한방식"과 "젖어들기식"을 위한 자료가 최종 선정된다.

한방식 - Effortless English 오디오 북

젖어들기 식 - Original Course의 오디오 자료


이렇게 스케쥴이 완성 되자, 해가 바뀌어 있었다.


2017.01.04( 수)


최종 스케쥴 표를 만들어내는데 1달 이상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