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orkAudioBook 02 - 플레이어 사용법 익히기

category 훈련 도구 2018. 2. 28. 10:25

2018/02/13 - [TSEI 방법] - 듣기, 말하기 훈련은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듣기, 말하기 훈련일까?

2018/03/01 - [TSEI 방법] - 소리 훈련과 표현 훈련의 비교



2018/02/21 - [훈련 도구] - WorkAudioBook 01 - 집중듣기를 위한 오디오 플레이어 소개



영어 훈련은 준비된 영어 자료의 전체를 반복하는 것 보다는, 아직 영어의 소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우리 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좀더 집중적으로 듣기 훈련을 하기 위해서 구간을 나눠서 반복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문장 단위로 구간을 나누고, 그 문장의 소리를 완전히 마스터할 수 있을때까지 자동으로 반복 재생시켜 놓고 듣는 방법이 좋다. "문장 단위로 반복해서 듣는 것"은 단순히 추천하는 방법 이상이다. 이론과 많은 경험들이 이 방법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 북마크 태그 구성하기


WorkAudioBook라는 플레이어에서는 오디오의 구간을 나눌때 "북마크"라는 것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림에서 색깔로 되어 있는 부분들이 바로 북마크로 설정되어 있는 구간들이다. 이 북마크를 기준으로 해서 반복 듣기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영역이 구분되게 된다.  


 ☞ 북마크용 태그 관리하기 


WorkAudioBook의 "북마크"는 사용자가 정의한 "태그"라는 것을 사용해서 구간들에 마크를 하는 것이다. 이런 태그는 플레이어에서는 기본적으로 정의된 태그를 제공하지 않는다. 사용자들이 자신이 부여한 의미에 따라서 정의해야 한다. 

북마크 태그를 관리하는 화면은, 앞의 그림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별표(★)를 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에서 "Add Bookmark ..."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타난다. 





"Tags..."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처럼 정의되어 있는 태그들이 출력된다. 



새로운 "태그"를 정의하고 싶다면, "Add"버튼을 클릭한다.



새로운 태그를 생성하는 화면에서 주목할 것은 "Hot Key"이다. 이 키를 정의해놓으면, 나중에 구간 영역을 정의할때 숫자 단축키로 현재 선택된 영역에 숫자에 해당하는 태그를 북마킹할 수 있다.  수작업을 줄여 주어서 듣기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북마크 영역 조정하기 


액면 듣기를 통해서 전체 이야기의 주제와 내용이 어느 정도 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훈련할 작은 영역들로 구분하기 시작한다. 오디오 파일을 오픈하면 기본적인 옵션들을 사용해서 플레이어에서 자동으로 영역을 구분해준다. 

※ 옵션은 "Settings" 버튼을 사용하면 나타난다.  


북마크를 하려면 우선 "현재 선택 영역"의 구간이 적절한지를 체크해야 한다. 문장의 중간에서 영역이 끊기지는 않았는지, 좀 더 좌우 영역을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지를 확인한다.


☞ 현재 영역 늘리기


현재 영역을 좌우로 늘리는 것은 간단하다. 좌, 우측 경계를 넘어서 클릭하면 해당 부분까지 영역이 늘어난다. 




√현재 영역과 주변의 영역을 들어본다. 

√줄이고 싶은 경계를 선택한다.

√현재 영역을 늘이고 싶은 대로, 좌우 영역을 선택한다. 



☞현재 영역 줄이기


줄이기는 약간 주의해야 한다.  현재 선택한 영역을 줄이려면, 현재 선택한 영역의 내부에서 클릭을 해야 하는데, "늘리기"를 했을 때처럼 선택한 곳의 위치에 따른 좌우의 개념이 없다. 대신에 마우스의 오른쪽 클릭, 왼쪽 클릭으로 현재 영역으로 왼쪽을 남길지 오른쪽을 남길지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사용해서 영역을 줄여야 한다. 



√현재 영역과 주변의 영역을 들어본다. 

√줄이고 싶은 경계 선택한다.

√오른쪽 클릭, 왼쪽 클릭 선택한다.


☞ 북마크 목록 확인하기  


"Go" 버튼을 사용하면 지금까지 추가된 북마크 목록들을 볼 수 있다. 





 ☞북마크 구간을 바로 이동

√ 앞의 그림에서 해당하는 영역을 선택해서 바로 갈 수 있다. 
√ 구간이 나눠진 플레이어 패널에서 태그 부분(색깔이 영역)을 선택하면 바로 그 구간이 현재 영역이 된다. 


▣ 북마크 구간 이동하기  


집중적인 반복 훈련을 하기 위해서 북마크된 구간만 이동하면서 듣기훈련을 해 나갈 수 있다. 그림과 같은 선택을 하면 북마크되지 않은 영역은 스킵할 수 있다. 

북마크를 추가하는 메뉴에서 그림에서처럼 "Move Only Around Bookmarks..."를 선택해 놓으면 된다. 이후부터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북마크가 설정된 영역만 재생하게 된다. 




오른쪽, 왼쪽 화살표를 사용해서 구간 영역을 이동하고, 스페이스 버튼 반복 재생 시작과 멈춤을 한다. 

*) 단축키 "N"으로 다음 구간으로 이동할 수도 있지만 가끔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있다. 


▣ 자막 확인하기 


WorkAudioBook 프로그램은, 자막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출력되는 영역이 있다.  

자막은 단축키 "S"를 사용해서 자막을 보여주기도 하고 감추기도 할 수 있다. 

※ 가끔 단축키 "S"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는 마우스 포인트를 해당 출력 영역을 클릭해주면 자막을 보여준다


▣ 북마크 태그 변경하기  


영어 훈련을 하다가 보면 북마크의 태그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의 북마크를 제거하고 새로운 북마크를 추가해야 한다. 북마크를 설정한 구간의 태그 부분(색깔이 있는 부분)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delete"선택해서 북마크를 기존의 북마크를 제거한다.

색깔이 영역 선택 -> 오른쪽 클릭 -> "Delete" 선택




그런 다음 다시 단축키로 새로운 북마크를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