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orkAudioBook 05 - TSEI 본능화 훈련에 적용하기

category 훈련 도구 2018. 3. 2. 20:29

2018/02/21 - [훈련 도구] - WorkAudioBook 01 - 집중듣기를 위한 오디오 플레이어 소개

2018/02/28 - [훈련 도구] - WorkAudioBook 02 - 플레이어 사용법 익히기

2018/02/28 - [훈련 도구] - WorkAudioBook 03 - TSEI 소리 훈련에 적용하기



소리, 표현 속도 훈련의 최종 상태에 도달하는 시점이나 노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최종 상태가 어떤 모습인지는 결정되어 있다. 


▣ 소리, 속도, 표현 훈련의 최종 상태 


앞에까지의 훈련을 마쳤다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되어 있어야 한다. 


√ 구간 소리 복사 가능한 상태 - 모든 구간들의 문장 소리들을 있는 그대로 따라할 수 있다. 

√ 구간 소리 복사 가능한 상태 - 구간들의 자막을 먼저 보고, 원어민의 소리를 먼저 복사할 수 있도록 한다.  Speak & Listen

√ 구간 실시간 이해 가능한 상태 - 모든 구간들의 문장들을 들었을때 바로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정도까지만 해도 꽤 훈련을 해 온 상태이다.  이제는 좀 더 심화된 훈련을 한다. 



▣ "본능화" 구간 반복 훈련 - 본능화


소리, 속도, 표현 훈련이 끝나면, "대사(일반)"으로 북마크가 바뀐다. 이런 구간 중에서 선택을 해서 이제 "우리말처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따라서 말하는 훈련을 하게 될 것이다.  


모든 구간들을 본능화할 필요는 없다. "우리말처럼 자유롭게" 되기를 바라는 구간들과 문장들을 선택해서 "본능화"로 변경한다. 선택한 구간의 갯수는 제한없다. 자신의 판단에 따라서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되는 모든 문장과 구간들은 선택하도록 한다. 영화의 경우는 꽤 많은 구간들이 선택될 것이다. 


이제는 소리 문제, 속도 문제, 표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훈련이 아니다. 말 그대로 구간들을 "우리말 하듯이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훈련이다. 거의 원어님과 같은 속도로 입에서 나올 수 있도록 따라하기를 반복하는 훈련이다. 

문제 해결하기 위한 훈련이 아니라 이제는 "우리말 하듯이 자유롭게"를 달성하기 위한 훈련


이 훈련을 TSEI 용어로 하자면 "본능화 훈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소리, 속도, 표현에 있어서 문제가 없는지도 마지막으로 체크한다.  이 과정의 훈련은 훈련 자료의 전체 영어가 아니라 우리가 정한 북마크 구간들을 대상으로 하는 본능화이다. 즉 각각의 구간들을 "우리말 하듯이 자유롭게"하는 것이다. 전체 이야기를 대상으로 해서 하는 훈련은 별도의 다른 과정을 통해서 하게 된다. 



▣ 훈련 기법 


사용하는 훈련 기법은 집중해서 반복 듣기, Listen & Repeat, Shadow speaking 등 자신의 컨디션과 환경에 맞게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나중에는 오디오를 듣기 전에 먼저 구간을 말하는 훈련을 한다. Speak & Listen. 또는 구간의 앞 단어 몇개만 듣고 전체를 기억해내는 기법을 사용해도 좋다. 말했듯이 기법보다는 훈련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학습자의 상태가 중요하다. 

▣ 본능화 훈련의 학습자 상태


오디오를 듣기 전에 원어민 소리를 그대로 복사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