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어 훈련이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은 모두가 경험으로 알고 있다. 각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손에 꼽을 만한 큰 프로젝트임은 분명하다. 그런데 '큰 일', '큰 프로젝트'라는 것은 그만큼 관여하는 변수들이 많다는 의미이다. 

 

영어 훈련에도 너무나 많은 변수들이 관여한다. 이 많은 변수들은 경우에 따라서는 훈련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준다. 

우선, 학습자들과 관련된 변수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각자의 언어 감각, 언어 능력, 성향, 취향, 성격, 학습 환경 등

 

이런 개성들은 각자의 훈련 스타일을 결정할 것이다. 각자가 좋아하는 방식의 훈련이 다를 것이고, 그리고 각자 효과적인 방식도 다를 것이다. 

 

그리고 훈련의 방법론 차원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다. 

훈련 목표 체계, 훈련 유형, 훈련 기법과 옵션, 훈련 실천 전략, 실천 체계, 훈련 진행 능력 등

 

단순히 훈련 기법만을 방법이라고 제시하기에는 너무 부족하다. 

 

어린이는 즐기면서, 재미있게 진행해 나가는 것이 쉬울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는 아이들처럼만 할 수는 없다. 성인의 경우는 리소스(시간, 돈, 노력 등)의 제약이 심하다. 즐기면서만 하기에는 힘들 수 있다. 효과를 위해서 전략적으로 훈련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말한 많은 변수들을 고려해서 각 개인들에게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주고 훈련의 시작부터 끝까지 관리해 줄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 

 

그 역할을 영어 훈련 아키텍트(English Training Architect)라고 이름 붙이고 싶다.